인공 감미료 천연 감미료 종류 및 특징 알아보기

감미료는 설탕의 단맛을 대신하는 물질로, 설탕보다 칼로리가 낮고, 충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감미료는 크게 천연 감미료(천연 대체당)과 인공 감미료(합성 대체당)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공 감미료 아스파탐이 발암 가능 물질로 선정된다는 소식에 식품업계 및 대중들에게 떠들석합니다.
오늘은 천연 감미료와 인공 감미료의 종류 및 특징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공 감미료 천연 감미료 종류 및 특징 장단점

천연 감미료 (천연 대체당)

자일리톨

자일리톨은 천연의 단맛을 내는 물질로, 과일, 야채, 목초 등에서 발견됩니다. 자일리톨은 충치 예방에 효과적이며,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자일리톨은 장 건강을 개선하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일리톨은 충치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자일리톨이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자일리톨은 박테리아가 설탕을 분해하여 산을 생성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산은 치아를 녹여 충치를 유발합니다. 따라서 자일리톨을 섭취하면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자일리톨은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일리톨은 혈당을 천천히 상승시키기 때문에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자일리톨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자일리톨은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일리톨은 장 건강을 개선하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일리톨은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고,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또한, 자일리톨은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따라서 자일리톨은 장 건강을 개선하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일리톨은 천연의 단맛을 내는 물질로, 충치 예방, 혈당 조절, 장 건강 개선, 체중 감량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일리톨은 하루에 10~20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자일리톨과 자일로스는 모두 다당류의 일종으로, 5개의 탄소 원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자일리톨은 자일로스에 수소 원자가 하나 더 붙어 있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자일리톨은 자일로스보다 단맛이 더 강하고, 칼로리가 더 낮습니다. 또한, 자일리톨은 자일로스보다 충치 예방 효과가 더 뛰어납니다.

자일리톨과 자일로스는 모두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천연 감미료입니다. 하지만, 자일리톨은 자일로스보다 건강에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설탕을 대신할 감미료를 찾고 있다면 자일리톨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WHO 세계보건기구 아스파탐 발암 가능 물질 2B군 발표

에리스리톨

에리스리톨은 당알코올의 일종으로, 설탕의 60~70% 정도의 단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로리가 거의 없고, 충치 유발성이 없으며,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또한,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에리스리톨은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가지고 있지만, 설탕과는 달리 체내에서 흡수되지 않고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따라서 칼로리가 거의 없고,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또한, 에리스리톨은 충치 유발성이 없기 때문에 치아 건강에도 좋습니다.

에리스리톨은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고,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장 건강을 개선하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에리스리톨은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가지고 있지만, 설탕보다 건강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설탕 대신 에리스리톨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리스리톨은 하루에 40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에리스리톨을 많이 섭취하면 설사, 복통, 가스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공 감미료의 종류 및 장단점

스테비아

스테비아는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인 허브의 이름입니다. 스테비아의 잎에는 스테비오사이드라는 단맛을 내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스테비오사이드의 단맛은 설탕의 200~300배 정도입니다. 스테비아는 칼로리가 없고, 충치 유발성이 없고,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당뇨병, 치아 건강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천연 감미료로,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액체, 분말, 잎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스테비아를 사용하면 설탕과 같은 단맛을 낼 수 있지만, 칼로리가 없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테비아는 충치 유발성이 없기 때문에 치아 건강에도 좋습니다. 따라서 스테비아는 설탕 대신 사용하기 좋은 감미료입니다.

스테비아는 안전한 감미료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 설사, 복통, 가스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테비아를 처음 섭취하는 사람은 소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비아는 천연 감미료로,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칼로리가 없고, 충치 유발성이 없고,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당뇨병, 치아 건강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락티톨

락티톨은 젖당에서 추출한 당알코올입니다. 설탕의 30% 정도의 단맛을 가지고 있으며, 칼로리는 1g당 2.4kcal입니다. 락티톨은 흡수가 잘 되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락티톨은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고,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변비, 설사, 장염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락티톨은 또한 충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락티톨은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가지고 있지만, 설탕과는 달리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락티톨은 하루에 20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락티톨을 많이 섭취하면 설사, 복통, 가스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락티톨은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가지고 있지만, 설탕보다 건강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설탕 대신 락티톨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일로스

자일로스는 다당류의 일종으로, 5개의 탄소 원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일로스는 나무, 곡물, 채소 등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며, 설탕의 약 2/3 정도의 단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일로스는 충치 예방, 혈당 조절, 장 건강 개선, 체중 감량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일로스는 설탕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충치 예방 효과가 뛰어납니다. 자일로스는 박테리아가 설탕을 분해하여 산을 생성하는 것을 억제하여 충치를 예방합니다.
  • 혈당 조절 효과가 있습니다. 자일로스는 혈당을 천천히 상승시켜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습니다.
  • 장 건강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자일로스는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고,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 체중 감량 효과가 있습니다. 자일로스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자일로스는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천연 감미료입니다. 자일로스는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가지고 있지만, 설탕과는 달리 충치 유발성이 없고,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당뇨병, 치아 건강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일로스는 하루에 20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자일로스를 많이 섭취하면 설사, 복통, 가스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일로스는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천연 감미료로, 충치 예방, 혈당 조절, 장 건강 개선, 체중 감량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공 감미료 (합성 대체당)

아스파탐

아스파탐은 1965년 미국의 화학자 제임스 쉐퍼드(James M. Schlatter)에 의해 처음 발견된 인공 감미료입니다. 아스파탐은 설탕의 200배에 달하는 단맛을 가지고 있으며, 칼로리가 없고, 충치 유발성이 없으며,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식품, 저칼로리 식품, 무설탕 식품에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아스파탐은 열에 안정적이기 때문에 가공식품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아스파탐은 1981년 미국에서 식품첨가물로 승인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스파탐은 안전한 인공감미료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 두통, 메스꺼움,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스파탐을 섭취할 때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파탐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칼로리가 없음
  • 충치 유발성이 없음
  •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음
  • 열에 안정적임
  • 설탕과 유사한 단맛

아스파탐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부 사람들에게 두통, 메스꺼움,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음
  • 가격이 비쌈
  • 천연 감미료에 비해 맛이 다를 수 있음

아스파탐은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인공감미료입니다. 하지만, 아스파탐을 섭취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한편 이번 WHO의 발표로 식품계에서는 아스파탐의 퇴출을 논하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아스파탐 감미료를 사용한 식음료를 기피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카린

사카린은 1878년 독일의 화학자 이자벨 펄먼(Isabelle C. Perman)에 의해 처음 발견된 인공감미료입니다. 사카린은 설탕의 200~700배의 단맛을 가지고 있으며, 열에 안정적이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사카린은 충치 유발성이 없으며,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사카린은 1903년 미국에서 식품첨가물로 승인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카린은 처음 발견되었을 당시 발암물질로 오해받아 사용이 금지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의 연구에서 사카린이 인체에 발암성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사카린은 안전한 인공감미료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 설사, 복통, 가스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카린을 섭취할 때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카린은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인공감미료입니다. 하지만, 사카린을 섭취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아세설팜칼륨

아세설팜칼륨은 설탕의 200배에 달하는 강한 단맛을 지닌 인공감미료입니다. 칼로리가 없고, 충치 유발성이 없으며,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식품, 저칼로리 식품, 무설탕 식품에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아세설팜칼륨은 열에 안정적이기 때문에 가공식품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아세설팜칼륨은 1965년 미국의 화학자 스탠리 마샬(Stanley M. Marshall)에 의해 처음 합성되었습니다. 1974년 미국에서 식품첨가물로 승인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세설팜칼륨은 안전한 인공감미료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 설사, 복통, 가스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세설팜칼륨을 섭취할 때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세설팜칼륨은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인공감미료입니다. 하지만, 아세설팜칼륨을 섭취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수크랄로스

수크랄로스는 설탕의 600배에 달하는 강한 단맛을 지닌 인공감미료입니다. 칼로리가 없고, 충치 유발성이 없으며,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식품, 저칼로리 식품, 무설탕 식품에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수크랄로스는 열에 안정적이기 때문에 가공식품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수크랄로스는 1976년 미국의 화학자 스티븐 울브리히트(Stephen L. Wolfrom)와 로버트 보나미치(Robert S. Bonomi)에 의해 처음 합성되었습니다. 1998년 미국에서 식품첨가물로 승인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크랄로스는 안전한 인공감미료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 설사, 복통, 가스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크랄로스를 섭취할 때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크랄로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칼로리가 없음
  • 충치 유발성이 없음
  •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음
  • 열에 안정적임
  • 설탕과 유사한 단맛

수크랄로스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부 사람들에게 설사, 복통, 가스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음
  • 가격이 비쌈
  • 천연 감미료에 비해 맛이 다를 수 있음

수크랄로스는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인공감미료입니다. 하지만, 수크랄로스를 섭취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인공 감미료(합성 대체당) 천연 감미료(천연 대체당) 종류 및 특징

소르비톨

소르비톨은 설탕의 60~70% 정도의 단맛을 가지고 있으며, 칼로리는 1g당 2.4kcal입니다. 소르비톨은 흡수가 잘 되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르비톨은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고,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변비, 설사, 장염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르비톨은 또한 충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소르비톨은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가지고 있지만, 설탕과는 달리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소르비톨은 하루에 20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소르비톨을 많이 섭취하면 설사, 복통, 가스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르비톨은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좋은 감미료입니다. 하지만, 소르비톨을 섭취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소르비톨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칼로리가 적음
  • 충치 유발성이 없음
  •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음
  •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킴
  • 변비를 완화시킴

소르비톨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설사, 복통, 가스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음
  • 가격이 비쌈
  • 천연 감미료에 비해 맛이 다를 수 있음

대체당은 설탕보다 칼로리가 낮고, 충치 예방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나 건강 관리를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일부 대체당은 설사, 복통, 두통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대체당을 선택할 때는 자신의 건강 상태와 취향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와 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는 현지시간 14일, 아스파탐을 발암가능물질 분류군인 2B에 포함시킨다고 발표했습니다.

WHO는 아스파탐에 매겨진 체중 1㎏당 40㎎의 기존 일일 섭취허용량은 유지하면서도, 아스파탐 과다섭취가 건강에 안전하지 않다는 점은 분명하다고 지적했습니다.